第六十四章(輔物章, 守微章)
其安易持 其未兆易謀
其脆易判 其微易散
爲之於未有 治之於未亂
合抱之木 生於毫末
九層之臺 起於累土
千里之行 始於足下
爲者敗之 執者失之
是以聖人無爲 故無敗 無執故無失
民之從事 常幾於成而敗之
愼終如始 則無敗事
是以聖人欲不欲 不貴難得之貨
學不學 復衆人之所過
以輔萬物之自然 而不敢爲
[ 풀이 ]
1.1 其安易持 其未兆易謀
其脆易判 其微易散
爲之於未有 治之於未亂
「 편안하면 가지기가 쉽고 조짐이 있기 전이면 도모하기가 쉬우며
연약한 것은 쉽게 부러지고 미미한 것은 쉽게 흩어진다.
일이 형체를 이루기 전에 다스리고, 일이 어지러워지기 전에 다스린다. 」
※ 脆(취) : 무르다. 判(판) : 가르다, 구분하다, 깨뜨리다.
1.2 合抱之木 生於毫末
九層之臺 起於累土
千里之行 始於足下
「 아름드리나무도 털끝처럼 작은 새싹에서 시작하고
구층의 누대도 흙을 조금씩 쌓는 것에서부터 시작되고
천리의 행군도 한 발걸음으로부터 시작한다. 」
※ 合抱之木 : 아름드리나무.
1.3 爲者敗之 執者失之
是以聖人無爲 故無敗 無執故無失
「 억지로 하려고 하는 자는 실패하고 집착하는 자는 잃는다.
이 때문에 성인은 無爲하므로 패함이 없으며 집착이 없으므로 잃음이 없다. 」
※ 第29章에도 나온다.
※ 爲者 : 有爲로 하는 자, 억지로 하는 자, 억지로 하는 것.
1.4 民之從事 常幾於成而敗之
愼終如始 則無敗事
「 백성이 일에 종사함은 늘 성공에 거의 이르렀다가 패하는데
끝을 처음처럼 신중히 하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. 」
1.5 是以聖人欲不欲 不貴難得之貨
學不學 復衆人之所過
以輔萬物之自然 而不敢爲
「 이 때문에 성인은 억지로 하려고 하지 않고
얻기 어려운 재화를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.
사람들이 배우지 않는 것을 배우니, 뭇사람이 지나치는 바를 원래대로 회복하며
만물의 자연을 도와주어 감히 하려고 하지 않는다. 」
[기타사항]
※ 未兆 : 萬木無聲知雨來
※ 초간본은 亡자, 통행본은 无나 無를 쓴다. 无자는 갑골문에 있으나 유무의 의미로 쓰일 때는 주로 亡자를 사용한다. 秦나라 이전에는 无자가 없었다는 주장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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